뉴스

레노버, 포뮬러 원의 엔진 시동 걸었다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PC를 제공하는 업계 선도적인 컴퓨터 기업인 한국레노버(대표 이재용)는 레노버가 포뮬러 원(Formula One) 세계 챔피언쉽 참가 팀인 AT&T 윌리엄스(AT&T Williams)와 주요 후원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레노버의 이번 발표는 지난 2월 2일 영국 옥스포드 근교에 위치한 AT&T 윌리엄스 본사에서 자사 경주팀의 2007년도 레이스카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루어졌다.

레노버의 PC기술은 시동 점검부터 경주 운영, 재고 관리에 이르는 AT&T 윌리엄스 팀의 모든 활동에 활용될 것이며, 이와 더불어 니코 로스버그와 알렉스 워즈가 운전하는 2007년 경주 차에서 가장 잘 부각되는 곳에 레노버의 로고가 붙을 예정이다.

AT&T 윌리엄스 팀의 책임자인 프랭크 윌리엄스는 “레노버는 혁신을 추구하는 국제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로서, 사업의 전면에서 성공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당사를 지원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윌리엄스의 최고운영자(COO)인 알렉스 번즈는 “포뮬러 원 참가팀들은 PC 기술에 많이 의존한다. 씽크패드 노트북과 레노버 데스크탑으로 증명된 레노버의 혁신과 안전성 및 우수한 성능을 고려했을 때 우리 팀이 세계 최고와 함께 일하게 되었음을 확신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포뮬러 원은 데이터 집약적이고 계산 집약적인 작업을 요하는 경기로서, 혁신과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IT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I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윌리엄스의 F1에 임하는 전략의 핵심 부분이며 이와 같은 결정이 팀의 경기 승패를 좌우한다. 바로 이런 점에서 AT&T 윌리엄스는 레노버의 안정적이고 견고한 고성능 PC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레노버의 디팍 아드바니 부사장 겸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전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PC를 제조하는 기업인 레노버는 포뮬러 원이라는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AT&T 윌리암스 엔지니어링 팀과 함께 협력하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포뮬러 원은 전세계 주요시장에서 레노버의 인지도를 구축하고 우리 제품과 안정성을 보여줄 수 있는 흥미진진한 기반이 될 것이다. 레이싱은 첨단 기술이 필수적인 스포츠이다. 레노버는 AT&T 윌리암스와 힘을 합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레노버의 사업과 포뮬러 원을 진일보시키고자 윌리암스 팀과 팀의 관련 협력업체와 함께 경주에서 함께 일 하고자 하는 의욕에 차있다”고 덧붙였다.

AT&T 윌리엄스 팀은 사업의 전 기능부문에서 레노버의 PC기술을 사용할 것이며, 레노버 노트북 PC는 각 경주, 연습 및 테스트 세션 전에 F1 경주용 차를 시동 거는 부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레노버 PC는 경주용 차 연구, 테스트, 개발 및 제조와 관련해서 엔지니어를 지원하며, 드라이버들의 분석 작업을 돕고, 마케팅, 세부 계획, 이동 및 경주 계획뿐 아니라 네트워킹, 재고 관리, 대고객 관계, 후원업체와 공급업체, 인사, 재무, 전략의 전부분에서 경영팀을 지원하게 된다.

AT&T 윌리엄스는 포뮬러 원에 참가하는 세계 주요 팀 중 하나로서, FIA포뮬러 원 세계 우승 16회와 그랑프리에서 113회 우승한 화려한 전력을 자랑한다. 현재 520명의 윌리엄스 F1 직원이 옥스포드셔에 있는 모터스포트 밸리에 위치한 40헥타르의 기술단지에서 근무하고 있다. AT&T 윌리엄스는 경주만을 위해 존재하는 유일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FIA 포뮬러 원 참가 팀으로 매우 독특하다.

포뮬러 원 경주용 차의 설계 및 제조가 AT&T 윌리엄스의 핵심역량이며, 이러한 전문 기술을 활용해서 팀을 매 시즌 그랑프리 대회에 진출시키고 있다. 1978년에 창립된 AT&T 윌리엄스는 프랭크 윌리엄스 경과 그의 오랜 동업자인 패트릭 해드가 소유한 개인기업이다.

경주용 차 발표 현장의 동영상 화면은 www.thenewsmarket.com/williamsf1 에서 볼 수 있으며, 로이터 구독자들은 tvsports@reuters.com 연락해서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 무료인 경기장 장면과 드라이버와의 인터뷰, 프랭크 윌리엄스와 디팍 아드바니와의 인터뷰 장면이 동영상으로 제공된다

레노버는 세계에서 가장 잘 설계된 PC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혁신, 뛰어난 운영성, 고객 만족, 신흥 시장 투자 집중을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로 갖추고 있다. 레노버 그룹의 IBM PC 사업부 인수로 탄생한 레노버는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안정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기술 제품과 서비스를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다. 현재 레노버는 일본의 야마토,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센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랠리에 주요 글로벌 연구소를 두고 있다. 레노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lenovo.com 를 방문하면 얻을 수 있다. 한국레노버에 관한 상세정보는 www.lenovo.com/kr 에서 볼 수 있다.

AT&T 윌리엄스 팀은 경주용 차의 시동에서부터 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자사 비즈니스의 전 기능 부문에서 레노버의 PC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레노버 노트북 PC는 각 경주와 연습, 테스트 세션 전에 포뮬러 원 경주용 차를 시동하는 부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레노버 PC는 경주용 차 연구, 테스트, 개발 및 제조와 관련해서 엔지니어를 지원하며, 드라이버들의 경주 운영과 분석 작업을 돕고, 마케팅, 물류, 이동 및 경주 계획뿐 아니라 네트워킹, 재고관리, 대고객 관계, 후원업체와 공급업체, 인사, 재무, 전략의 전부분에서 경영팀을 지원하게 된다.

윌리엄스 경주 팀은 매 시즌마다 보통 대여섯 대의 포뮬러 원 경주용 차를 제작한다. 이렇게 제작된 경주용 차들은 저마다 다른 정비와 업데이트, 개조 단계에 있게 된다. 레노버 컴퓨터는 매 시즌마다 총 7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는 경주용 차 한 대당 1 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윌리엄스의 경주용 차 한 대에는 차량의 성능변수와 드라이버의 행동변수를 감시하는 120여 개의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시간당 1기가바이트에 달하는 원격측정 데이터는 AT&T의 기술을 사용해서 경기장의 엔지니어링 팀에 전송되고 경주 종료 시에 레노버 컴퓨터로 다운로드 된다. 또한 이러한 정보가 영국 그로브에 위치한 윌리엄스 본사와 공장의 엔지니어링 팀에게도 네트워크로 전송된다.

윌리엄스는 약 5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중 80%는 설계, 제조 및 경주 운영에 종사하고 있다. 포뮬러 원은 데이터 집약적이고 계산 집약적인 작업을 요하는 경기로서, 혁신과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IT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윌리엄스는 레노버로부터 노트북 130대와 데스크탑 270대 등 약 400대에 달하는 워크스테이션에 대한 안정적이고 견고한 고성능 PC지원이 필요하다.

AT&T 윌리엄스는 자사의 자동차를 오직 경주 목적으로만 설계/제작한다는 점에서 포뮬러 원 자동차 스포츠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으로서 AT&T 윌리엄스는 다른 모든 기업들이 고민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전략적 자원분배 결정을 내려야 한다. 즉, ‘IT자원을 어디에 투자해야 우리 회사의 핵심 과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레노버 PC 기술은 자체 관리가 가능한 PC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기업의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레노버의 PC솔루션은 까다롭고 경쟁적이며 높은 가시성을 요할 뿐 아니라 경쟁적이고 데이터 집약적인 환경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발휘한다. AT&T 윌리엄스의 경주 팀은 IT관련 문제로 고민하는 대신 오직 경주에만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레노버 PC 기술은 윌리엄스 포뮬러 원의 PC 기술 비용을 절감시킨다.

윌리엄스 포뮬러 원 경주용 차량에 설치된 센서는 엔진 오일이나 물, 공기 등의 압력과 온도 등 엔진과 변속기에 관련된 매개변수를 감시한다. 경주용 차에 시동을 걸기 전에 전기 스파크없이 엔진을 회전시킨다. 다음으로 엔진과 경주용 차에서 나온 데이터가 레노버 노트북 PC로 다운로드 된다. 모든 매개변수가 허용 한계 내에 있다고 판단되면 스파크를 가해서 실제로 엔진을 구동시킨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레노버의 노트북 PC는 시동 절차 시 경주용 차에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을 방지한다. 한 예로, 엔진오일의 압력이 부적합한 상황에서 엔진이 구동되면 베어링이 견뎌내지 못해 엔진이 손상을 입게 된다.